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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칼럼) 영산강 정원, 나주의 랜드마크로 만들어야 한다나주시가 57만여 평에 달하는 영산강 저류지를 활용하여 정원을 만드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나주시가 구상하고 있는 정원조성사업은 2단계로 나누어 진행되며, 1단계 사업으로 55만㎡(17만평) 규모의 부지에 54만㎡의 지방정원과 10만㎡의 웨이크파크(인공 서핑장)를 조성하게 된다. 여기에 소요되는 예산은 국⋅도비 119억 원 및 시비 124억 원 등 총 243억 원이며, 오는 2026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주시는 우선 이 정원을 지방정원으로 조성하여 3년 동안 운영한 후 2단계 사업인 국가정원으로 승격시킨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 이 사업은 2017년 ‘영산강 저류지 테마공원 조성사업’으로 구상하여 2021년 6월 공사를 착공했으나 민선 8기 들어 ‘영산강 지방정원 조성사업’으로 이름을 바꾸어 추진하고 있다. 특히 민선 8기 출범 후인 2022년 12월, 나주시가 3,600억 원 규모의 영산강 통합하천 공모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면서, 이 지방정원 조성사업은 통합하천 사업과 연계되어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나주시는 이 지방정원 조성을 위한 수목 기부제를 운영해 지금까지 71종 7,223주의 수목을 식재했다. 이는 계획대비 80%에 달하는 식재량이며, 금액으로 환산하면 85억 원의 상당의 가치가 있다. 나주시는 이 지방정원을 시민참여형으로 조성하기 위해 수목 기부제와 함께 지방정원 명칭 공모에 나서는 등 시민이 참여하는 정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올해 가을 축제의 테마를 ‘영산강’으로 정하고, 이 저류지에서 축제를 개최하기 위해 진입도로와 교량을 확충하는 등 준비를 하고 있다. 나주시의 계획대로 지방정원사업과 통합하천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영산강 르네상스를 여는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현재 강진군을 비롯한 다수의 지방자치단체에서 경쟁적으로 지방정원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주시의 지방정원 조성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보다 철저한 계획이 필요해 보인다. 1호 국가정원인 순천만정원의 경우 ‘갈대밭’이라는 테마가 있고, 2호 정원인 울산 태화강의 경우 ‘십리 대나무 숲’ 이라는 테마가 있어 성공의 바탕이 되고 있다. 따라서 나주시가 구상하고 있는 지방정원 역시 나주만이 내세울 수 있는 특색있는 테마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한 이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의견 외 시민의 아이디어를 비롯한 공감과 참여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나주시는 정원조성을 위해 시의회와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해야 하며, 시민 공청회(설명회) 등을 열어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시민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을 소상하게 알려야 한다. 시민들은 이 사업 대상지가 홍수를 대비한 저류지라는 한계 때문에 편의시설 등 고정시설 설치를 비롯하여 홍수 시 수목 등 정원보호 대책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에 대해 나주시는 부유식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는 복안을 밝히고 있지만, 아직까지 시민사회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은 부족한 상태이다. 또한, 지방정원을 조성하는 데 소요되는 예산과 완공 후 유지관리에 소요되는 예산, 입장료 등 수익구조를 비롯한 운영계획을 시민사회에 소상하게 밝힐 필요가 있다. 아무쪼록, 민선 8기 나주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방정원사업이 시민 모두가 함께 참여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나주의 랜드마크가 되는 것은 물론, 영산강 르네상스를 여는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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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칼럼) 나주시의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유치를 환영한다나주시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구축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됨으로서 관련 산업 진흥에 날개를 달게 되었다. 이번 전국에서 공모사업에 선정된 지자체가 나주를 비롯한 경북 포항, 전북 익산 등 3곳 뿐이며, 전남도 내에서는 유일하게 나주시가 선정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특히, 나주시는 도농복합도시로서 풍부한 농산물의 주요 생산지라는 특성을 살려 농산물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푸드업사이클링’ 분야의 대상지로 단독 선정되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일반 시민에게는 다소 생소한 용어로 들릴 수 있는 ‘푸드테크’란 무엇일까? ‘푸드테크’를 알기 쉽게 설명하면 ‘음식(푸드)’과 ‘기술(테크)’을 결합한 신조어로, 음식과 관련된 산업에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결합한 생산⋅가공⋅저장에 필요한 식품 과학의 한 분야를 말한다. ‘푸드테크’ 산업에는 식품 로봇, 식물성 대체 식품 개발 등 다양한 분야가 있지만, 이번에 나주시는 ‘푸드업사이클링’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첫걸음을 내딛는 성과를 거둔 것이다. ‘푸드업사이클링’이란 농업 및 축산 부산물을 비롯한 식품 가공 부산물을 활용해 식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산업을 말한다. 나주지역의 경우 농산물이나 축산물이 풍부하게 생산되고 있지만,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못난이 농산물 등 부산물을 활용해 식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일이 과제로 남아 있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해 민선 8기 나주시는 푸드테크 산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에 ‘식품개발 TF팀’과 ‘푸드테크 추진단’을 신설하는 등 정책적 의지를 집중해 왔다. 또한, 나주 빛가람혁신도시에 위치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및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과 푸드테크 산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지역 내 농업 관련 공공기관과의 상생 협력을 통한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번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된 나주시는 2026년까지 총 10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구축을 비롯한 관련 산업을 추진하게 된다. 연구지원센터가 구축되면 관련 기업들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설 및 장비를 갖추고 시제품의 개발 및 실증사업 등을 지원하게 된다. 특히 나주에 연구지원센터가 들어서면 기존에 농업진흥재단을 중심으로 운영 중인 농산물가공센터와 천연색소산업화지원센터 등과 결합해 연관산업에 대한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은 도농복합도시라는 특성을 갖고 있는 나주시가 에너지 분야 등 첨단 미래 산업 발전을 위해 발 빠르게 대응하는 한편, 지역의 특수성을 살린 푸드테크 산업에 선제적으로 참여해 미래 먹거리 산업을 선점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탄소중립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선진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육성되고 있는 푸드테크 산업의 마중물이 될 연구지원센터 구축사업 공모 선정을 환영하며, 이 센터 구축을 바탕으로 지역 농산물의 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지역 경제활성화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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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칼럼) 나주시는 공장 설립 취소 소송에 대한 법원 판결의 의미를 존중하라12월 7일 광주지방법원은 남평읍 일부 마을 주민들이 나주시를 상대로 제기한 공장설립 승인취소 소송에 대해 주민들의 손을 들어주었다.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인해 최적의 주거지역으로 손꼽히던 이 마을은 원래부터 살고 있는 주민들 뿐만 아니라 귀농⋅귀촌인들의 발길이 잦은 마을로 인기가 높았다. 하지만 2년 전 조용하던 마을 코 앞에 낯선 이름의 화학제조공장이 들어선다는 소식에 주민들은 술렁이기 시작했다. 그동안 마을 앞에 자리해 분진과 연기, 냄새 등으로 주민들을 괴롭혔던 숯가마 찜질방이 폐쇄되어 한숨 돌리던 차에 느닷없이 화학제조공장이 들어선다는 소식에 주민들은 밤잠을 설쳤다. 더구나 하천 점용허가도 없이 진입로를 만들고 시청의 건축허가도 받지 않고 건축물을 지어 주민들의 불안이 높아지고 있었다. 평온한 삶을 이어오던 주민들은 온 마을 사람들이 똘똘 뭉쳐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생업을 제쳐두고 강력한 반대운동에 들어갔다. 나주시청을 비롯한 여러곳에서 수많은 집회를 하고, 지역 정치인과 면담을 하고, 나주시장 면담 및 전남도에 행정심판을 청구해봤지만 아무도 주민들 편에 서주지 않았다. 결국 주민들은 자신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십시일반 기금을 모아 법적 투쟁에 나섰다. 1년 여에 걸친 지루한 법정 공방 끝에 광주지방법원은 나주시가 공장설립을 허가해 준 것은 위법하니 설립인가를 취소하라는 취지의 판결을 했다. 판결문을 찬찬히 살펴보면 법원의 판단은 분명하고 단호하다. 이 공장에서 생산하는 복합재는 ‘화학제품’으로써, 이 공장은 ‘고무 및 플라스틱 제품 제조업’이 아니라 ‘화학제품 제조시설’이라고 못 박았다. 화학제품 제조시설은 마을 앞 공장부지인 계획관리지역에 들어설 수 없도록 법에 규정되어있다. 문제는 지난 민선 7기 나주시에서 그토록 거센 주민들의 반대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시설을 ‘고무 및 플라스틱 소재 물질 제조업’으로 무리하게 분류하여 공장설립 승인을 해주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나주시는 왜 이렇게 업종을 잘못 판단하여 건립이 불가능한 지역에 공장설립을 인가하였는지에 대해 소상히 시민들에게 알려야 할 의무가 있다. 또한 무슨 긴급한 사정이 있어서 공장 설립 신청을 한 지 겨우 한 달 남짓한 기간에 승인을 해야 했는지도 설명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나주시가 업종분류를 승인하는 과정에서 통계청에 질의하지도 않았으며, 주민 청구에 의해 감사를 실시한 전라남도의 통계청에 대한 질의회신 결과도 나오기 전에 해당 처분을 마친 이유도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 특히 집행부를 감독하는 나주시의회는 나주시의 이같이 불법적인 행정행위가 이루어진 과정을 비롯하여 그 배경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시민사회에 내놓아야 할 것이다. 법원은 주민들의 건강권과 생명권 등 환경에 대해서도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법원은 판결문을 통해 “공장이 마을 사람들이 종종 모이는 마을 정자와도 상당히 가깝게 위치하고 있어 만약 이 공장에서 유해물질이 배출될 경우 주민들의 건강 등에 매우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결국, 법원은 공장을 운영하여 공장주가 얻는 이익보다 주민들의 건강과 환경권 등 공익이 더 중요하다고 보았다. 따라서 나주시는 이 같은 1심 법원의 판결의 의미를 존중하여 더 이상 주민들이 소송으로 인해 겪고 있는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할 의무가 있다. 나주시의 잘못된 판단 때문에 이를 바로잡기 위한 소송으로 인해 경제적, 시간적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주민들에게 다소나마 속죄하는 길은 나주시가 법원의 1심 판결을 존중하는 것이다. 나주시가 ‘법원의 이같은 판단이 1심 판결에 불과하다’는 핑계로 이번 판결의 의미를 간과하여 항소 등의 조치를 할 경우 주민들은 또 지루한 법정공방에 휘말리는 피해를 볼 수 밖에 없다는 점을 명심해 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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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칼럼) 행정사무감사 ‘질의시간 제한’ 필요하다나주시의회가 제256회 정례회 기간 중 실시한 행정사무감사가 끝났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11월 22일부터 11월 28일까지 총 5일간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수감부서는 기획총무위원회와 경제산업위원회 등 위원회별로 각 19개씩 총 38개 부서이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9조에 따라 실시하며, 지방의회가 집행부인 지방자치단체의 제반 행정행위에 대해 매년 1회 정기적으로 감사를 실시함으로써 위법사항을 발견하여 시정조치하고, 보다 발전적인 시정을 주문하는 자리다. 의정활동을 농사로 비유한다면 행정사무감사는 가을철 ‘추수’에 비유할 수 있다. 행정사무감사는 의회가 시민의 대의기구로서 시민이 위임해 준 권한을 활용해 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등 1년간 의정활동의 결정판이기 때문이다. 또한 행정사무감사는 시정질문, 5분 자유발언 등과 더불어 ‘의정활동의 꽃’으로 불릴 정도로 주요한 행사이다. 나주시의회는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지난 11월 15일까지 시정 개선사항이나 위법⋅부당한 사항, 예산 낭비 사례 등 효율적인 행정감사를 위한 시민제보를 접수하였다. 일부 의원들은 집행부에 대해 행정감사자료를 요구하고 이를 받아 분석하느라 밤낮을 잊은 열정을 보이기도 했다. 또한 실제 행정사무감사 기간 중 일부 위원회는 밤 12시까지 감사를 진행하는 등 열의를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행감기간 중 얻은 소득은 별로 신통해 보이지 않는다. 소위 ‘결정적인 한 방’은 없고, 단순한 문제제기나 의견진술 정도에 그치는 ‘맥빠진 행감’이 되고 말았다. 그렇다면 이렇게 맥빠진 행정감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대책이 필요할까? 첫 번째로는 위원회별로 19개 부서를 감사하다 보니 의원들의 감사 전문성이 떨어지고 감사의 집중력이 낮아지는 문제를 바로잡아야 한다. 다행히 나주시의회가 앞으로 위원회를 1개 더 늘린다고 하니 이런 문제는 다소나마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위원회가 늘어나면 소관 부서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의원들의 질의시간이 제한되어야 한다. 현재 행정사무감사 질의시간을 살펴보면 특정 의원이 40분 가량 질의를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물론 현재 질의시간 제한 규정이 없는 것은 아니다. 나주시의회 회의규칙 제65조에 따르면 위원별 감사시간은 20분을 초과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문제는 감사시간 제한규정에도 불구하고 위원이 추가 감사를 요청할 경우 위원장이 무제한으로 허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질의시간 제한이 없다 보니 의원의 질의내용이 함축되지 못하고 산만하여 문제의 핵심을 제대로 짚어내지 못한 경우가 많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어떤 의원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단순히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한 질문을 하거나 특정 부서장을 대상으로 민원성 질의를 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법한 사항을 지적하여 신분상 조치 등을 요구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어렵고, 단순한 건의나 의원들의 견해를 밝히는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의원들은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철저한 준비를 통해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정확하고 예리한 지적을 통해 집행부의 간담을 서늘하게 할 정도의 행정감사 수준을 갖출 필요가 있다. 준비를 철저히 한 의원일수록 질문의 요지가 명확하고 본질적인 핵심이 분명한 감사를 하고 있는 점이 눈에 보인다. 준비가 부족한 의원일수록 중언부언하는 등 질문이 길어지며 산발적인 질문으로 공격의 포인트를 찾지 못하는 경우를 종종 보인다. 재차 강조하지만 보다 효율적인 행정감사를 위해서는 질의시간 제한 제도가 반드시 필요하다. 질의시간을 제한하면 밀도있는 의원들의 질의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행정감사에 정해진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분배함으로써 부서별 행정감사 종료시간 예측이 가능해지는 장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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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칼럼) 2023나주축제, 냉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필요하다지난 10월 20일부터 열흘 동안 영산강 둔치를 비롯한 시내 일원에서 펼쳐진 ‘2023나주축제 –영산강은 살아있다“가 29일 폐막함으로써 영산강 르네상스의 비전을 중심으로 펼쳐졌던 축제의 장이 마무리되었다. 이번 축제는 민선 8기 나주시가 출범하면서 그동안 개별적, 산발적으로 진행해 왔던 여러 가지 형태의 지역축제를 하나로 묶어 추진한 ‘통합형 축제’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나주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축제의 성과를 성공적으로 평가하며, 누적 방문객 27만 명, 지역 농산물 및 음식 부스 판매액 4억 7천여 만 원을 달성하였다고 밝혔다. 이를 일 단위로 분석해 보면 1일 평균 관람객은 27,000여 명, 농산물 및 음식 부스 판매액은 4천 7백여 만 원 수준이다. 이 같은 결과를 두고 이번 축제를 ‘성공적’이라고만 평가할 수 있을까? 실제 이번 축제 기간 중 관람객 대부분이 주말에 집중된 반면, 평일 관람객은 한산한 수준이었다. 이는 축제 기간이 너무 길어 각종 프로그램이 느슨하게 진행된 것은 아닌지 돌아보아야 할 대목이다. 따라서 16억여 원의 예산이 소요된 것으로 알려진 이번 축제의 성패 여부에 대해 보다 객관적이고 냉정한 평가가 필요해 보인다. 축제의 성패 여부는 관람객 수와 판매액 등 정량적인 평가도 중요하지만, 축제가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의미인 지역 공동체 회복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얼마나 기여했는지에 대한 정성적 평가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모든 축제와 행사에는 여러 가지 평가와 많은 의견들이 난무할 수 밖에 없다. 이번 축제 역시 개막 전부터 축제의 성공을 우려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뜨거웠다. 축제가 진행되는 기간을 포함하여 축제가 끝난 지금까지 지역 언론을 포함하여 SNS 등을 통해 표출된 시민들의 의견은 일부 긍정적인 평가도 있지만 부정적인 평가가 대세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다. 축제 현장에서 만난 일부 시민들은 ‘볼거리, 즐길 거리가 부족하며, 축제에 참가하고 싶은 매력적인 컨셉이 없다’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이번 나주축제는 기획부터 진행에 이르기까지 시민이 주체가 되어 시민의 의한, 시민을 위한, 시민의 축제를 만드는데 여러 가지로 부족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한 시민은 이번 축제 진행 과정을 두고 SNS를 통해 “지역축제가 내생적 기반이 아닌 외부 의존적 역량과 컨셉으로 추진한 이벤트로써 성공한 사례가 있는지 궁금하다”며, “감독이나 큐레이터 등 기획자가 행사의 대중성과 흥행성을 무시하고 작가적 기질과 신념 중심으로 고집하는 건 매우 위험하다”고 평가했다. 결국 이번 축제는 화려한 스팩을 내세우는 외부 전문가의 의견이 지역 공동체를 구성하는 시민의 결집된 역량보다 높게 부각되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또한 이번 축제의 컨셉으로 서울의 문화예술전당을 나주로 옮겨왔다는 ‘문화예술축제’를 표방하였지만, 정작 축제를 통해 시민들이 체감한 문화지수는 얼마나 될지도 궁금하다. 특히 고대 마한 역사에서부터 근대사에 이르는 나주의 역사를 축제를 통해 알리기로 했던 거창한 기획은 축제장에 몇몇 가설 조형물을 설치하는데 그치고 말았다. 반면, 이번 축제를 통해 개선된 점도 많다. 우선 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권력형 문화예술 카르텔을 혁파하려는 시도는 바람직해 보였다. 또한 축제장마다 야시장처럼 운영해 오던 잡상인 중심의 수익형 음식문화를 개선해 나주맛집 중심의 음식문화를 펼쳤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생산자가 직접 판매함으로써 소비자와 생산자 간 간격을 줄이고 나주 농산물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기회가 되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이제 축제는 끝났고, 축제의 장이었던 영산강 둔치에는 축제 관련 시설물이나 조형물 한 점도 남아있지 않다. 나주시는 이번 축제를 마치고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축제 전반에 대해 엄정한 평가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평가를 통해 민선 8기 나주시가 의욕적으로 시도한 첫 나주형 통합축제가 지역 공동체 형성에 얼마나 기여했으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미친 영향의 크기는 얼마나 되었는지에 대해 시민의 눈높이에서 세심하게 살펴 그 결과를 시민사회에 내놓기 바란다. 특히, SNS 등을 통해 표출된 시민사회의 의견에 대해 이를 경청하고 반영하여 내년에는 더 새롭고 알찬 나주축제를 열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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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칼럼) 윤병태 시장, 시민의 ‘표현의 자유’를 겁박하나?나주시가 민선8기 윤병태 시장의 취임 1주년을 앞두고 인사 관련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나주사랑시민회는 5월 10일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나주시의 인사난맥을 엄중 경고하는 한편, 적재적소 인사와 지역인재 우선 발탁을 촉구했다. 특히 이 시민단체는 임기제 공무원 등의 채용과 관련하여 “시장과의 개인적인 친분이나 지난 지방선거에서의 기여를 고려하지 않았는지” 의심하며, “선거캠프 출신이나 인수위에 참여한 인사들이 (다수) 채용되었기에 이런 의구심을 불러오는 것이다. 따라서 ‘보은인사’라는 상투적인 지적을 받을 수 밖에 없음을 명심하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나주시정상화추진위원회 등을 자처하는 시민 2명은 나주시 인사문제와 나주교통 문제를 지적하며 시청 앞에서 연속 2개월 동안 거리시위를 이어오고 있다. 이같이 나주시의 인사문제를 지적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윤병태 나주시장은 5월 25일 입장문을 발표하여 “사실관계를 명백히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시위행위가 지속된다면 민·형사상 법적책임이 불가피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제3자가 SNS를 비롯한 공론의 장에 사실에 근거하지 않는 시위 관련 내용을 퍼 나르는 행위에 대해서도 이에 상응한 법적책임을 엄중이 묻겠다”며 으름장을 놓았다. 하지만 이같은 윤 시장의 입장표명에 대해 ‘헌법에 보장된 표현의 자유를 겁박하는 처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부 시민단체와 시민들이 거리시위 등을 통해 주장하고 있는 것은 윤 시장이 금품수수 등 부정한 방법으로 임기제 공무원을 채용했다는 것이 아니다. 비록 합법적인 절차를 통해 임기제 공무원을 채용했다고 하더라도 채용된 인사가 특정 선거캠프 출신이거나 과거 시장 후보군, 타 지역 지자체 출신 인사, 개인적인 친분관계에 따른 인사등을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를 경고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지적을 받은 윤 시장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렵고 불쾌한 감정이 들 수도 있다. 특정한 인물이라도 능력이 있으면 적재적소에 기용하여 성과를 내도록 하는 것은 인사권자의 권한에 속한다. 하지만 시민이 윤 시장에게 위임한 권한에 대한 무거운 책임 또한 그에게 따른다. 따라서 윤 시장은 일부 시민들의 이 같은 우려에 대해서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인사에 참고하면 될 일이다. 또한 이 같은 문제를 지적하는 시민사회단체와 시민들을 직접 만나 사실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면 될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시민들의 목소리를 허위사실로 치부하고 이를 겁박하려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바람직해 보이지 않다. 시장직은 시민들의 쓴소리를 비롯하여 쏟아지는 다양한 목소리를 용광로처럼 녹여 시정에 반영하는 자리이다.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불쾌한 감정을 공식 입장문에 담아 시민의 표현의 자유를 겁박하는 듯한 태도는 지양해야 한다. 일부 시민들은 윤 시장의 이 같은 입장이 쓴소리를 듣기 싫어하는 관료주의적 경험에서 비롯되지는 않았는지 우려하고 있다. 특히 오랫동안 공직생활을 해 온 윤 시장이 12만 나주시민의 살림을 이끌어가는 정치인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취임 1주년을 앞두고 있는 윤 시장은 이러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달게 받아들여 앞으로 남은 임기동안 시민들의 눈높이에 걸맞는 인사를 통해 무너진 신뢰를 회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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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칼럼) 영산포 홍어축제, 이대로 좋은가?황금연휴 기간인 5월 5일부터 7일까지 영산포 홍어거리에서 열린 제19회 영산포 홍어축제가 끝났다. 이번 축제는 코로나로 인해 열리지 못했다가 3년 만에 다시 열린 행사라서 더욱 많은 기대를 모으기에 충분했다. 이 축제는 나주 영산포의 대표 음식인 홍어를 활용해 다양한 홍어요리를 맛보고 홍어의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는 등 홍어음식 문화 확산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19년째 이어온 전통적인 축제이다. 나주시는 이 행사를 위해 1억 7천여 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축제의 기획 및 진행은 민간차원의 축제위원회에서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축제가 끝난 후 행사에 대한 아쉬움은 여전히 남아있다. 개막식 당일부터 쏟아지기 시작한 비로 인해 많은 행사가 축소되고 계획대로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한 점도 있지만, 단순히 비를 핑계로 행사의 부실함을 피해가기는 어렵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일부에서는 2개월에 불과한 축제 준비 기간을 탓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지만, 이 역시 축제의 부실함을 면피하기에는 마땅치 않다. 이번 축제는 예년의 경우 영산강 체육공원에서 축제를 진행해오던 것과는 달리 홍어의 거리를 중심으로 축제장을 펼쳤다. 그러다 보니 행사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주차장이 매우 부족해 원도심 골목마다 주차전쟁을 벌이는 등 관람객과 시민들의 불편이 초래되었다. 추진위원회는 당초 1000여 면 정도의 주차장을 확보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나주종합스포츠 파크 등 700여 면의 주차장은 행사장과의 거리가 너무 멀어 이용하기 어렵고, 영산포 구도심에 소규모로 마련된 주차장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더구나 셔틀버스도 운행되지 않았다. 홍보부족도 행사의 부실함을 부추기는 데 한 몫을 했다. 추진위는 홍어를 좋아하는 전국적인 규모의 관광객 유치를 위해 적극적이고 다양한 방법의 홍보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 축제의 콘텐츠가 부족한 점도 문제다. ‘홍어킹을 찾아라’를 비롯해 ‘홍어 예쁘게 썰기’, ‘홍어탑 쌓기’ 등 여러 가지 체험프로그램을 마련했지만 다양한 관객들의 구미를 사로잡기에는 부족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행사가 끝난 후 SNS 등을 통해 나타난 시민들의 행사 평가는 차갑다. 한 누리꾼은 “장소는 협소하고 기획은 조잡했으며, 시골 장터의 장날같은 느낌”이었다고 축제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홍어 가격을 최소한의 마진으로 싸게 팔아 홍어 홍보를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행사 때 순간의 이익만 생각하고 바가지 요금을 받으니 다음에는 절대 안 먹겠다”며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홍어축제의 지속 필요성에 대해 회의적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호불호가 극명하게 엇갈리는 홍어를 주제로 한 축제가 대중적인 축제의 요소에 적합한지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따라서 나주의 대표적인 음식인 홍어나 나주곰탕, 구진포 장어 등을 한데 모아 통합적인 음식축제를 기획할 필요도 있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축제의 개최 시기 또한 유채·벚꽃·배꽃 축제와 병행하여 실시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노려볼 수도 있을 것이다. 영산포 홍어축제는 냉정한 평가와 분석을 통해 새롭게 거듭나야 한다. 현재와 같이 시골장터에서 펼치는 동네잔치 같은 수준의 축제에서 과감하게 탈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 축제는 지속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축제의 과감한 변화와 혁신을 위해서는 민간의 자율적인 노력과 함께 행정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이 병행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축제추진원회 구성 단계에서부터 나주시 고위 공직자가 더 많이 포함되어야 한다. 현재 추진위원회 전체 구성원 32명 중 나주시 공무원은 영산포 소재 동장 3명 뿐이다. 나주시 공직자 중 관광문화국장 등 비중있는 고위 공직자가 추진위원회 구성에 참여하여 기획에 참여하고 예산지원 등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아무쪼록 많은 아쉬움과 개선점을 남기고 홍어축제는 막을 내렸지만 내년도 축제를 위해 앞으로 1년 동안 철저히 분석하고 평가하여 보다 성숙한 축제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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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칼럼) 나주 배꽃 축제, 개선이 필요하다나주시가 4월 8일부터 9일까지 금천면 소재 배박물관 일원에서 개최한 ‘2023년 나주 배꽃 대향연’ 행사가 막을 내렸다. ‘나주 배꽃 길에서, 봄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축제는 배꽃의 아름다운 모습에 감성을 자극하는 컨셉을 바탕으로 나주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행사는 당초 계획에는 없었으나 윤병태 시장의 지시로 긴급하게 축제가 검토되는 바람에 추진위원회 구성 등 체계적인 준비가 부족한 가운데 열렸다. 축제에 필요한 경비 역시 사전에 편성되지 않아 3000만 원의 총 예산을 다른 항목에서 전용하여 사용하기도 했다. 행사를 추진한 나주시 관계자는 “당초 참가자를 3,000명 정도로 예상하고 행사를 기획했으나 주최측 추산 15,000여명이 참석해 대성황을 이루었다. 턱 없이 적은 예산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축제였다고 자평한다”고 밝혔다. 실제 이번 축제에는 많은 예산이 들어가는 초청 가수 공연 등 관중 동원 목적의 전시성 행사를 지양하고 체험위주의 프로그램으로 내실을 기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현재 나주시는 나주를 대표할 만한 ‘대표축제’를 찾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나주배꽃 대 향연은 나주만의 특색있는 컨셉을 활용하여 축제를 특화한다면 성공할 수 있다는 기대를 갖게 한 행사였다. 하지만 이번 축제가 여기에 그치지 않고 나주의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개선해야 할 점이 많다. 이번 축제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주차장과 주행사장의 협소함이었다. 셔틀버스를 운행하기는했지만 주차불편은 참가자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고, 주행사장의 공간 부족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선을 보이지 못했다. 다양한 먹거리 장터 역시 마련되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다. 이런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주행사장을 영산강 둔치나 저류지 등 유휴공간에 마련할 필요가 있다. 관광버스를 비롯한 대형차량 및 관람객의 주차문제를 해소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보다 넓은 행사 공간 마련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주행사장에서 배꽃 및 벚꽃, 유채꽃 등 관람 포인트를 일방향으로 순회하는 셔틀버스를 운행하면 관광객들은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봄꽃이 만발한 나주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주간에만 하는 행사에 그치지 말고 야간에도 행사를 개최하여 달빛에 은은하게 빛나는 배꽃의 처연한 아름다움을 통해 감성을 이끌어 내는 행사기획도 필요하다고 본다. 이번 축제는 올해 처음 실험적으로 실시한 행사였다. 따라서 이번 행사 결과를 심도있게 분석하고 개선점을 찾아 대안을 마련한다면 나주배꽃 축제는 지역을 넘어 전국적으로 관광객의 관심과 기대를 모으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단순하게 배꽃을 감상하는 차원을 넘어 나주배 이미지를 제고하여 판매 촉진을 기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번 축제를 직접 기획하고 잘 치러낸 나주시 관련 부서 공무원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내며, 내년에는 더 치밀한 준비와 기획을 통해 배꽃축제가 명실상부하게 나주를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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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칼럼) 나주밥상 맛집 선정,공정성이 생명이다최근 나주시가 지역 음식문화를 대표하는 음식점 22곳을 1차 ‘나주밥상’ 맛집으로 선정하여 발표했다. 나주시의회는 올해 1월 김관용 시의원의 대표발의를 통해 “나주시 나주밥상 맛집 지정 및 육성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바 있으며, 나주시 역시 먹거리계획과에 음식문화팀을 신설하는 등 나주밥상 지정을 통한 음식문화 육성에 박차를 기하고 있다. 나주밥상 맛집 선정은 나주시를 대표하는 음식의 발굴 및 육성을 통하여 나주만의 차별화된 맛집을 지정하여 관광 상품화하고, 이를 이용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사업이다. 나주밥상 맛집은 나주지역에서 1 년 이상 영업을 하고 있는 음식점 중에서 맛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위생, 서비스, 가격, 환경 등이 우수한 업소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음식문화를 개선하고 대를 이을 청년의 역외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1차 맛집 공모에는 167개 업소가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이 중에 서류심사를 통과한 110개 업소를 대상으로 현장조사 및 미스터리 쇼핑(암행 점검)을 거친 후 선정위원회를 통해 22개 업소가 최종 선정되었다. 현장조사는 3명이 한 팀을 이루어 총 5 개 팀으로 구성된 조사요원이 110개 업소를 평가했으며, 최종 경쟁률이 약 8;1에 달할 만큼 관심과 경쟁이 치열했다. 나주시에 등록된 일반음식점이 1400여 개에 달하고 있는 점에 비춰볼 때 치열한 경쟁을 뚫고 나주밥상 맛집에 선정된 업소들은 나주 음식을 대표한다는 점에서 자부심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나주시가 민선 8기 들어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나주밥상 맛집 지정사업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선정에 대한 공정성이 담보되어야 한다. 우선적으로는 음식점을 가장 가까이에서 자주 이용하는 지역민들이 지정된 맛집에 대해 수긍하여야 하고,그 후 관광객에게 홍보하여 실망감을 주지 않도록 하는 등 객관적 기준을 통한 공정성 확보가 최우선 과제이다. 나주시가 아무리 맛집을 지정하고 홍보한다고 하더라도 객관적인 기준이나 공정성이 담보되지 않으면 요식행위로 그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이번 맛집 선정 발표가 나오자 한 시민은 SNS를 통해서 모 업소의 불친절 사례를 지적하면서 “그런 업소가 어떻게 나주를 대표하는 맛집으로 지정된 것인지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 다른 논란은 이번에 선정된 22개 맛집 가운데 현직 나주시의원이 운영하고 있는 업소가 2개나 지정되었다는 점이다. 특히 관련 조례안을 대표발의하였으며, 외식업 관련 단체장을 맡고 있는 김관용 의원의 업소가 포함되었다는 점에서 구설에 오르고 있다. 물론,관련 조례를 발의한 의원이나 현역의원 가족이 운영하는 업소가 맛집 선정에서 제외되어야 한다는 법은 없다. 하지만 나주지역 전체 1400여 개 음식점 중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정된 22개 맛집에 현역 시의원이 운영하는 업소가 2개 모두 선정되었다는 점에서 시민들의 눈초리가 곱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또한 선정위원회 구성을 음식관련 단체에서 추천한 사람과 식품관련 업체 대표 등으로 정하고 있어 이 같은 공정성 논란을 부추기고 있는 점도 아쉬운 대목이다. 음식점을 주로 이용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 조사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도 지적되고 있다. 불과 3명의 조사요원으로 구성된 한 팀이 평균 20여 개 업소를 방문해 주관적으로 평가한 점수가 당락의 주요 변수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나주시는 1차 맛집 선정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도 100여 개 지정을 목표로 나주밥상 맛집 지정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객관적인 기준과 절차에 의한 공정성이 담보되지않는 한 탁상공론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나주시는 맛집 선정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공개하고 평가 방법을 다면화 하는 등 객관적인 선정절차를 하루속히 마련함으로써 나주시를 대표하는 맛집에 대한 신뢰를 통해 성숙된 나주음식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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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인공지능 행정시스템, 원팀 행정 서비스 완성에서 출발해야▲ 윤기한 객원기자 ‘민원상담 챗봇 시스템’ 도입의 필요성이 처음으로 나주시의회에서 제기됐다. 챗봇이란 인간의 대화(글자 또는 음성)를 처리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런 시스템을 이용하면 실제 사람과 소통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많은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국민 메신저 프로그램인 카카오톡 등을 통해 이미 이러한 프로그램으로 상담하거나 소통하는 경험을 한 번쯤 해 보았을 것이다. 최근에는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화까지 한다니 기술의 진보 속도가 놀랍다. 2월 2일 열린 나주시의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한 김철민 의원에 따르면 “나주시가 도입하면 전남에서는 첫 번째로 ICT ‘민원상담 챗봇 시스템’을 도입하는 사례가 될 것”이라고 한다. 그는 이어서 “행정민원분야에서 실시간 상담 채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24시간 주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구축함으로써 민원인의 편의성이 커질 것”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또한 “응대 공무원과 민원 안내 종사자의 업무 효율도 개선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뒤따랐다. 그런 측면에서 김 의원의 이번 제안은 인공지능 기반의 최첨단 ICT 기술을 나주시 행정으로 도입하기 위한 시도로써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평가된다. 흔히 민원인은 행정에 대한 요구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관공서 민원실이나 관련 부서를 찾는다. 일선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업기술센터, 나주시청 민원실 등을 찾아 안내를 받고 필요한 정보를 얻는다. 필자가 경험한 바로는 업무가 한창인 사무실에 불쑥 찾아온 민원인을 귀찮게 여기거나 하찮게 대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심지어 비대면 상태일지라도 나주시청 대표전화(061-339-8114) 또는 콜센터(1577-7800)로 전화를 걸면 정말 친절하게 안내해 준다. 전화를 받은 공무원이나 관련 직원들은 민원인의 ‘거친 생각’과 ‘불안한 눈빛’마저도 읽어낸다. 2023년, 인공지능기술을 이용해 컴퓨터 프로그램과의 대화를 통한 업무의 처리는 더이상 공상으로 지어낸 이야기 수준이 아니다. 우리의 일상 속에서 더이상 미뤄 둘 수 없게 되었다. 하지만 우리 나주시 행정 현장에는 기계나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대체 불가한 분들이 있다. 기계와는 달리 사람의 숨결을 나눌 수 있는 인재들이다. 나이 드신 어르신이 힘겹게 발걸음을 옮긴 수고를 헤아리고, 아이를 업고 온 새댁을 거들어 줄 수 있는 따뜻한 심장이 뛰는 인재다. 그들이 바로 공직자 들이다. 아무리 완성도가 좋고 값비싼 컴퓨터 프로그램도 누가 어떤 내용을 교육하고 데이터를 어떻게 입력하느냐에 따라 산출되는 결과가 천양지차이다. 정해진 규정과 방침을 적용하는 것이 행정의 편의만을 목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솔선수범해서 보여주는 고위 책임자, 책임을 피하거나 특정인에게만 혜택을 몰아 주지 않도록 분골쇄신하며 관리하는 팀장, 시민에게 도움이 되도록 자신만의 업무경험을 살려 타 부서와 연결해 행정의 묘를 보여주는 과장. 이들 모두가 원팀을 이뤄야 한다. 김 의원의 제안대로 나주시를 비롯한 행정영역에서 인공지능을 이용한 행정서비스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해도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점이 바로 이런 부분이다. 아무쪼록 이번 김 의원의 제안이 챗봇 등을 통한 인공지능 시스템 및 공직자의 훈훈한 행정 서비스 마인드를 결합하여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시민에게 제공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단초가 되기를 바란다.